본문 바로가기

정보/블로그

네이버블로그, 티스토리 수익형 비교 및 추천

반응형

많은 사람들이 부업으로 블로그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개인 블로그라 하면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를 대표 블로그로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블로그로 시작하면 좋을지 각 블로그의 장점과 단점을 비교하여 개인에게 맞는 블로그를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꾸준히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해 자신에게 잘 맞는 블로그를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장점

국내 검색엔진 1위

블로그 수익을 올리기 위해선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곳에 올려야 합니다.

국내 점유율이 높기 때문에 국내 제품과 마케팅에 있어 용이하며 네이버 블로그라 네이버에 글이 올라가는 데 있어 유리합니다.

 

다양한 광고 수익 활동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기본 광고 수익으론 애드포스트 광고가 있습니다. 하지만 애드포스트 광고보다 더욱 장점은 체험단이나 외주 마케팅이 주 수익으로 손꼽힐 수 있으며 체험단 사이트도 많고 다양하여 꾸준히 유입이 있다면 수익 창출의 기회가 많습니다.

 

친숙한 에디터

네이버 블로그 에디터는 한 번쯤 블로그를 했던 경험이 있다면 그것은 네이버 블로그일 것입니다.

처음 시작하더라도 다루기 쉽게 만들어져 있으며 단지 클릭 몇 번으로 포스터를 꾸미고 기능을 추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네이버 블로그 단점

에드포스트 광고 단가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애드포스트 광고의 단가 수익이 너무 적단 것이 단점입니다.

 

제 네이버 블로그를 예시로 보면 일 평균 조회수가 500명에서 700명 정도 다녀갑니다. 그러나 애드포스트 수익은 1000원 벌이도 힘든 게 현실입니다.

 

최적화 블로그가 되기 힘들다

블로그 최적화는 정말 중요합니다. 글을 상단에 노출시키기 위해선 홍보성 글, 외부 링크, 네이버 알고리즘 등등 영향을 받다 보니 어려움이 많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최적화는 인플루언서가 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네이버에 검색을 하면 인플루언서 글이 대부분입니다.

 

폐쇄적인 운영

폐쇄적이란 게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에서만 머물게 합니다. 그 안에서 소통하고 서로 이웃하며 친목을 다지는 행위가 다른 블로그에 비해 강합니다.

 

또한 타 사이트의 외부 링크를 선호하지 않으며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광고 이외의 광고들을 안 좋아하는 편입니다.


티스토리 장점

구글 애드센스 수익


티스토리에서는 구글 애스센스 광고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분들이 티스토리를 시작하는 이유 또한 구글 애스센스라고 볼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며 네이버 블로그와 비슷한 조회수를 유지하던 시기가 있습니다. 그 당시 네이버의 애드포스트에 비해 구글 애드센스 수익이 10배 정도 높았습니다.

 

자유로운 운영방

HTML과 CSS로 테마 제작이 가능하고 글 형식 또한 자유자재로 쓸 수 있습니다. 기능과 시각적으로 많은 장점을 가져갈 수 있기에 잘 만든다면 블로그가 아닌 개인 홈페이지처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좀 더 전문적인 느낌이 있고 주제 선정에 자유롭습니다.


티스토리 단점

방문자 유입이 어렵다

국내 검색엔진 2위인 다음이지만 사용률은 현저히 낮습니다. 그렇기에 다음 유입으로는 많은 수익을 가져오기 힘듭니다. 다음에서 이슈 글이나 열심히 쓰셔서 하루 100달러 버시는 분들 이야기를 많이 들었지만 그것도 이슈성에 따라 다르고 지속하기 어렵습니다. 그렇기에 네이버와 구글에서 유입시켜야 하는데 네이버는 노출이 좀 힘듭니다.

 

외주 광고가 어렵다

물론 하기 나름이며 티스토리 블로그로 체험단이나 기자단을 하는 사람이 있기야 하겠지만 저는 아직 못 봤습니다. 체험단 사이트에서도 티스토리 블로거를 구하는걸 못 봤습니다. 오로지 구글 애드센스 광고 수익만 보고 하시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공부해야 한다

 

뭐든 포스팅을 하고 접하며 시작하려면 공부하고 배워야 합니다. 근데 티스토리는 서치콘솔 등록과 최적화 설정 등 여러므로 글만 써서 되는 것은 아닙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광고를 넣기 위해선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아야 하는데 애드고시라 불리며 배우고 알아봐야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vs 티스토리

 

mbti E성향에 가까우신 분들은 네이버 블로그를 추천합니다. 서로이웃관리와 소통이 중요하기에 적합하다 생각하였습니다.

mbti I성향에 가까우신 분들에게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추천합니다. 소통이 거의 없으며 혼자 묵묵히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문과계열의 분들에겐 네이버 블로그를, 공과계열의 분들에겐 티스토리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html과 css를 해야 하며 내부링크, 외부링크를 신경 써야 하기 때문에 이렇게 정리하였습니다.

 

개인의 매장 혹은 SNS등 홍보를 목적으로 하시면 네이버 블로그를 무조건 추천드리며 외주 받기 귀찮다 자동광고 수익 하나만 보겠다 하시면 티스토리 추천드립니다.

 

일상포스팅이나 일기처럼 쓰실 거면 네이버블로그, 정보성 글을 쓰실 거면 티스토리 블로그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