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블로그

티스토리 장점 단점 알아보기

반응형

티스토리란?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구글 블로드 등 다양한 블로그가 있습니다. 그중 티스토리는 국내 다음, 카카오에서 운영하는 블로그입니다. 카카오에서 다음을 인수합병하며 지금은 카카오 블로그로 보시는 게 맞을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 장점

구글 애드센스

많은 분들이 블로그를 시작하는 목적이 일상 공유 혹은 정보 공유 등이 있겠지만 가장 큰 이유는 부가적인 수익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그중 티스토리는 구글 애드센스 적용이 가능하단 장점이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수익은 네이버 광고인 애드포스트에 비해 많은 돈을 주기에 큰 장점입니다.

 

최적화 블로그

타 블로그들에 비해 최적화가 쉽습니다. 적확히는 다음과 구글 한에서지만 조금만 열심히 해도 빠른 시일 내에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최적화라는 건 포스팅했을 때 검색엔진 상단에 잘 올라가면 최적화 잘 된 블로그라 보시면 됩니다.

 

트렌트 한 스킨테마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무료 스킨들이 트렌드 하고 이쁘게 잘 나와있습니다. 블로그의 컵셉과 개인 취향에 맞추어 수정 및 적용 가능하며 필요시 HTML과 CSS코드 수정으로 더욱 이쁜 테마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무료 플러그인

티스토리에는 여러 플러그인이 있으며 모두 무료로 제공됩니다. 설정에 있어 편리하며 글 작성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전문적인 블로그

블로그의 기존 틀에 얽매이지 않고 변형이 가능합니다. HTML과 CSS를 이용해 개인만의 독특한 테마 개발도 가능하며 웹의 형태로 만들 수 있습니다.

 

쉬운 상위노출의 기회

티스토리는 국내 검색엔진 2위인 다음에 쉽게 상위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카카오에서 인수합병하며 카카오톡 #을 눌러 검색했을 때 다음 검색엔진을 활용하기에 티스토리 노출의 기회 또한 부쩍 늘게 되었습니다.

 


티스토리 단점

저품질

이는 티스토리에서도 문제지만 모든 블로그가 저품질에 민감한 건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저품질에 걸리게 되면 모든 글이 내려가고 상위노출에 제한을 받습니다.

 

대부분 저품질에 걸리는 블로그들은 주제가 선정적이거나 광고성 글 혹은 유사글에 적발되면 저품질에 걸리게 됩니다.

 

체험단 혹은 기자단 등의 활동이 어렵다.

체험단관 기자단 등 외주 광고 같은 경우 대부분 네이버 블로그에서 구하기에 티스토리 블로그는 참여의 기회가 적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가 잘되어도 힘들 것입니다. 그렇기에 오로지 구글 애드 센 수 수익에 의존할 수밖에 없습니다.

 

유입의 어려움

다음은 국내 검색엔진 2위이지만 국내 점유일이 5% 미만이기에 상단 노출이 되어도 많은 유입은 힘듭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의 불안정

지난 2022년 11월 15일 카카오 화재 이후 티스토리 블로그의 구글 애드센스 광고가 안 뜨는 일이 많아졌습니다.

 

카카오 측에선 아무 문제가 없다 하지만 카페나 커뮤니티등 티스토리 블로그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어떤 분들은 광고가 안 뜨고 어떤 분들은 정상적으로 돌아왔다고 합니다.

 

이후에도 정책이 바뀌며 티스토리 자체 광고삽입으로 광고 수익에 지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